영국 바스대학 연구원, 아침 식전 커피는 혈당조절기능 손상 발견...식후 권장
영국 바스대학 연구원, 아침 식전 커피는 혈당조절기능 손상 발견...식후 권장
  • 유은경 기자
  • 승인 2020.10.05 16: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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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수면을 방해 한 후 깨자마자 강한 커피가 신체의 포도당 반응을 손상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다. 사진=karandaev / Depositphotos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수면을 방해 한 후 깨자마자 강한 커피가 신체의 포도당 반응을 손상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다. 사진=karandaev / Depositphotos

 

[퓨처타임즈=유은경 기자] 커피는 아침식사 이전보다는 아침식사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이 연구는 아침에 강한 커피가 몸의 혈당조절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커피를 식전이 아닌 음식 후에 섭취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제대로 수면을 취하지 못한 아침, 기분이 좋지 않다.  따라서 당연히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손에 넣을 수 있는 가장 강한 커피를 마시는 것이다. 바스대학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이것이 최선의 아이디어가 아닐 수도 있다. 이 연구는 아침에 강한 커피가 몸의 포도당반응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커피를 식전이 아닌 음식 후에 섭취해야 한다고 권장한다.

새로운 연구의 저자 James Betts는 “우리는 거의 절반이 아침에 일어나서 다른 일을 하기 전에 커피를 마신다. 직관적으로 우리가 더 피곤할수록 커피가 더 당긴다. 이 연구는 중요하며, 지금까지 우리는 특히 대사 및 혈당조절을 위해 이것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지 못했는데 이제 식전 커피는 혈당조절능력을 손상시킬 수 있고 건강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연구는 29명의 건강한 성인을 모집했으며, 각 피험자는 3개의 다른 밤새 실험을 완료했다. 대조실험을 통해 아침 식사의 칼로리 함량을 모방하도록 고안된 단 음료를 아침에 마시기 전에 방해받지 않고 밤에 잠을 잘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연구자들은 혈액샘플을 채취하고 각 피험자에 대한 기준 포도당 및 인슐린 반응을 설정할 수 있었다.

다른 두 가지 실험은 밤새 매 시간마다 피험자를 깨우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다음날 아침에 똑같은 단 음료를 제공 받았지만 한 경우에는 강한 블랙커피가 그 음료에 선행되었다.

흥미롭게도, 이 연구는 혼자서 하룻밤 동안 수면을 방해한 후 피험자의 포도당 / 인슐린반응에 손상이 없음을 확인했다. 이 발견은 이전 연구에서 주목할만한 대사기능장애가 하룻밤의 수면 장애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다소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연구자들은 수면 장애 개입의 본질만으로는 대사기능장애를 유발하기에 충분하지 않았을 수 있다고 추측한다. 피험자들은 더 깨어진 수면 프로토콜을 활용한 다른 연구와 달리, 한 번에 한두 시간 씩 깨어있는 상태로 유지하는 다른 연구와 달리 밤새 매시간 총 5분 동안 깨어있었다.

이 연구의 수석연구원 해리 스미스는 이 발견이 일반적으로 좋은 수면을 가진 사람들에게 안심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하룻밤 만 수면을 조금만 방해해도 다음 날 포도당 반응이 손상되지 않는다.

Smith는 “그러나 진한 커피를 마시며 수면을 취한 후 하루를 시작하면 포도당 대사에 약 50%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개인은 아침에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의 잠재적인 자극 효과와 혈당수치가 높아질 가능성의 균형을 맞추려고 노력해야 하며 아침식사 전보다는 아침 식사 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스미스는 수면과 신진 대사 사이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더 많이 있다고 말한다. 예를들어 사람의 신진대사를 방해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수면장애가 필요한지는 명확하지 않다. 연구자들은 느린 파 수면단계의 더 큰 파괴가 다른 수면 단계 감소보다 대사적으로나 신경생리학적으로 더 해로울 수 있다고 가정한다.

Betts는 궁극적으로 많은 것을 배우지 않았지만 음식을 먹기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분명해 보이고, 밤에 잠을 깨면 아침에 당분을 효과적으로 견디는 신체능력을 제한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Betts는 “간단히 말해서, 우리 몸이 가장 먼저 접촉하는 것이 커피일 때, 특히 밤에 수면이 충분하지 못할때 혈당조절기능이 손상된다.”라고 말한다. 또 “아침식사를 먼저 한 다음 커피가 여전히 필요하다고 느끼면 나중에 커피를 마시면 이를 개선 할 수 있다. 이것을 아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건강상의 이점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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