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 식단은 만성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주어 수명 연장과 다이어트에 좋다.
지중해 식단은 만성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주어 수명 연장과 다이어트에 좋다.
  • 최용환 기자
  • 승인 2019.10.08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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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리얼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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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퓨처타임즈=최용환기자] 지중해지방의 식단은 수명연장에 좋고 다이어트에 좋다. DNA 꼬리에 붙어있는 수명을 연장시키는 텔로미어 길이를 지속적으로 건강하게 해주는 것과 관련이 있다. 노화를 느리게 해주는 마커가 바로 텔로미어인데 이는 긴 수명을 보장하는 것으로 이번 주 BMJ에 발표된 연구결과에서 알려졌다.

지중해 다이어트는 지속적으로 사망률을 감소시켜주며 심장질환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주어 의료 혜택과 연결되어 있다고 연구결과는 말한다.

지중해 식단은 주로 야채, 과일, 견과류 즉 완두콩, 콩, 렌즈 콩 등 콩과 식물, 그리고 주로 정제된 곡물의 섭취를 기반으로 한다. 또 올리브 오일은 많이 섭취하지만 포화지방산의 낮은 섭취를 하는 식단이다. 잦은 어류 섭취를 하는 반면 유제품, 육류 및 가금류를 많이 섭취하지 않는다. 특히 알코올 주로 와인을 일반적으로 식사시에 섭취하지만 적당한 양의 섭취로 만취 등을 하지 않는다.

염색체의 끝 부분에 있는 텔로미어는 나이가 들수록 짧아지면서 수명을 낮추는데, 수명과 노화 관련 질병 위험과 연관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비슷한 연령의 사람들에서 비만, 흡연, 설탕 과다 섭취, 가당 음료 잦은 섭취 등의 소비생활, 라이프 스타일의 사람들이 짧은 텔로미어를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산화, 스트레스 및 염증은 텔로미어 단축을 가속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중해 지방 식단 관련 텔로미어 (telomere) 길이를 연구한 결과 이 지역 인구가 긴 텔로미어를 가지는 것이 식단에 기인한다는 결과가 나온 것이다.

지중해 식단 준수가 긴 텔로미어 길이와 관련이 있는지 여부를 연구 주제로 설정한 Immaculata 드 비보, 브리검여성병원과 하버드의과대학 부교수가 이끄는 미국 연구진이 조사한 결과다. 그들은 건강 연구에서 4,676명의 건강한 중년 여성의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12만명 이상의 미국 간호사의 건강을 추적한 지속적인 연구를 1976년부터 시작하였다. 참가자들의 상세한 식품 설문을 완료하고 텔로미어 길이를 측정하는 혈액검사를하여 이 결과를 도출하였다.

0-9 점에 이르기까지 식단의 점수 주었는데 지중해 식단에 가까운 유사한 식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높은 점수와 함께 장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다른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보정 한 후 조사한 결과는 지중해식 식단이 장수와 텔로미어 길이와 크게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식단 점수에 각각의 1포인트 변화는 텔로미어길이와 노화에 평균 1.5년더 장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가 알기로는 특별히 건강한 중년 여성들이 지중해식 식단을 준수하며, 텔로미어 길이에 연관 관계가 있다는 것을 많은 연구 참가자를 장기간 조사하여 밝혀냈다. 우리의 이 연구결과는 건강과 장수를 촉진시키는데 지중해식 식단을 준수하면 혜택을 받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지중해식 식단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으며 이런 식이요법이 느린 노화를 가져다준다는 바이오 마커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고 스웨덴의 룬드대학 피터 닐슨교수도 사설에서 밝히기도 하였다.

그는 "유전자, 식단, 성별 사이의 상호작용의 가능성이 있으며, 유전적 배경 요인은 조상의 장수를 반영하였고, 식이 패턴과 텔로미어 길이 및 미래 장수 연구에 큰 변화를 가지고 올 것임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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